번역가 김화영과 함께하는 모디아노 읽는 밤

“그는 기억의 예술을 통해 불가해한 인간의 운명을 소환하고 독일 점령기 프랑스의 현실을 드러냈다” _ 2014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

파트릭 모디아노를 국내에 처음 소개했던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36년 전입니다. 당시에는 파트릭 모디아노를 아는 독자들이 국내에 거의 없어서 출판사에 떼를 써서 다섯 작품 정도를 번역했는데, 그 이후로는 점점 유명해져 다른 작품들도 국내에 연이어 소개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반복성이 좋아요.

독일군 점령 시대의 파리는 모디아노의 생애에 있어서 벗어날 수 없는 거대한 숙제와도 같았습니다.

모디아노의 근본적 주제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에서 왔는가, 나는 과연 존재하기는 하는 사람인가, 마치 존재가 흔들리는 것 같은 불확실함 속에서 아이덴티티identity, 정체성을 찾고자 하는 것마치 탐정이 무언가를 찾듯이요.

모디아노의 글은 매 순간 문장을 향해서 걷는 산책 같습니다.

저는 종이책이 아름다운 것은 우리의 쌓이고 쌓인 기억을 아름답게 간직해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모디아노의 작품세계라고 생각합니다.

문학동네 빙글 :)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조금 더 편하게 사는 방법】 1. 내 감정은 내가 책임지자. 내가 기대했기 때문에 내가 실망한 거고, 내가 믿었기 때문에 내가 상처 받은 거다. 2. 좋은 사람인지 맞는 사람인지 구분하자. 좋은 사람도 맞지 않으면 좋지 않고 맞는 사람도 좋지 않으면 맞지 않는다. 3. 용서는 나를 위해 하는 것. 미워하는 사람 가슴에 품고 살면 나만 좆같다. 4. 마지막 말은 하지 마라. 분명 진정 된 다음엔 하지 않길 잘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5. 스트레스 푸는 방법을 찾아라. 살면서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는 없다. 어떻게 풀어야 잘 풀리는지 찾아라. 6. 내가 선택한 것이 나를 힘들게 할 것이다. 내가 선택한 친구가 나와 싸울 친구고, 내가 선택한 애인이 나와 헤어질 사람이다. (책- 신경 끄기의 기술 중) 7. 선의인지 호의인지 구분해라. 모두에게 잘 해주면 선의, 나한테만 잘 해주면 호의. 선의는 대가가 없지만, 호의는 대가가 따른다. 8. 아니다 싶을 때 그만해라. 가야할 때 가지 않으면, 가려 할 때는 갈 수 없다. (영화-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인디언 중) 9. 사랑하고 일하라. 일하고 사랑하라. 그게 인생의 전부다. (영화- 인턴 중) 10. 결국 일상 속의 행복이 행복이다. 행복한 날은 아니였어도, 하루 중 행복했던 일은 있다. 11. 건강한 비교를 해라. 그 사람의 결과와 비교하지 말고, 과정과 비교 해라. 12. 20대는 돈 쓸 때다. 앞으로 평생 돈 벌다 죽는다. 경력도 안되는 알바하며 돈 벌지 말고, 미래를 위해 투자 해라. 13. 못하는 건 없다. 안하는 거지. 죽을 만큼 간절하지 않아서 안하는 거다. 14. 진심을 보여주는게 쿨한거다. 좋아하는 사람이 나 싫다 했을 때 오케이 하는게 쿨한게 아니라, 그래도 좋아한다고 말하는게 쿨한거다. 그래도 싫다했을 땐 진심을 전한 것에 만족하고 놓아줘라. 15. 떨어져도 스펙이다. 어차피 안된다고 안하는건 포기, 안돼도 시도 해 보는 것은 경험. 16. 연애는 나를 알아가는 과정. 상대를 알아가는 과정이 아닌, 내 인내심.이해도.성향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17. 말 안하면 몰라준다. 원하는게 있다면 말해라. 내 권리는 내가 찾는 것이다. 18. 세상은 불공평하다. 인정하고 시작해라. 19. 사람 성격은 정해진 것이 아니다. 상대나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20. 항상 웃고 칭찬하고 감사해라. 그럼 남들도 웃어주고 칭찬해주고 고마워 할 것이다.
plus68
12
8
0
2년 만에 10배 오른 주식의 정체
FLYBOOK
7
8
0
할아버지 모델만 있다? 할머니 모델도 있음!
IGOjinjja
25
11
3
1932년에 예언한 미래의 모습
FLYBOOK
8
11
0
* 상대방이 만만하게 보인다면, 그사람은 당신을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 정직은 아주 비싼 재능이다 싸구려 인간들에게 기대하지 마라 - 워렌버핏
plus68
8
3
0
눈을 뜨는 일상..
hyunToT
2
2
0
톨게이트
Sirius1214
2
1
0
매일 회사 욕하면서 퇴사는 안 하는 사람의 심리
bookbanggu
9
13
1
책을 펴는 순간 계속 읽게 되는 소설 추천!
FLYBOOK
73
117
0
비가 내린다.%
hyunToT
3
2
0
멍텅구리의 고백2
jungboki
5
4
0
공부를 많이 하면 공부가 늘고 운동을 많이 하면 운동이 늘고 요리를 많이 하면 요리가 느는 것처럼 무언가를 하면 할수록 늘게 된다 그러니 걱정하지마라 더 이상 걱정이 늘지 않게 - 글 배우
plus68
8
4
0
퍼오는 귀신썰) 사촌오빠 친구썰 6화
ofmonsters
18
1
1
어느 작가의 오후
skfktoa
4
2
0
인생에서 가장 해로운 벌레는 '대충' VS '대충' 살아도 아무 문제 없다
FLYBOOK
8
4
0
[감성구절]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입니다
FLYBOOK
12
2
0
나도 모르게 관계를 망치는 자존감 낮은 사람들의 말버릇
bookbanggu
32
29
0
허해진 마음
hyunToT
5
3
2
웃으면서, 우리 아이 성교육 하는 법🤨
FLYBOOK
3
5
0
마음
werio
3
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