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배꼽 관리

아기가 태어난 후 배꼽은 감염에 노출된 상태라 청결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생아 배꼽 관리에 대해 살펴보자.

배꼽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엄마의 배 속에서 영양분을 공급받고 노폐물을 배설하는 통로 탯줄. 아기가 세상 밖으로 나오면 탯줄의 역할은 끝나므로 탯줄을 자르고, 어느 정도 남아 있는 탯줄은 마르면서 저절로 떨어지는데 그 부분이 배꼽이 되는 것이다.

탯줄이 떨어지는 시기 탯줄은 생후 10~20일이면 완전히 말라 배꼽에서 떨어진다. 이때 탯줄이 떨어진 곳에 약간의 상처가 있게 마련인데 이 상처는 약 12~15일이면 깨끗이 아무니 걱정할 필요 없다. 단, 탯줄이 떨어지면서 배꼽에 약간의 진물이 보일 수 있다. 배꼽에 서 나오는 진물에 의해 세균이나 염증이 생겨 곪을 수 있으므로 배꼽은 항상 물기가 없도록 해주고 깨끗하게 소독 관리를 해야 한다. 탯줄이 떨어진 이후에 진물이 보인다면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소독을 더 열심히 해주어야 한다.

신생아 배꼽 소독하기 배꼽 소독은 목욕 후에 꼭 해주도록 하고 탯줄이 떨어지기 전에는 기저귀를 갈 때에도 소독 해주면 좋다. 배꼽이 떨어지지 않았을 때는 탯줄의 경계 부분에 주의하며 알코올을 묻혀 배꼽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살짝 닦아내듯이 발라준다. 이때 배꼽 안쪽은 직접 거즈로 닦아내기보다 소독약이 스며들도록 묻혀주 도록 한다.

배꼽이 떨어지기 전 배꼽이 떨어질 때까지 거즈로 덮거나 감싸지 말고 공기에 노출시켜 건조될 수 있도록 한다. 목욕 후 알코올 소독약으로 배꼽과 배꼽 주위를 소독해주며 잘 마르도록 관리해야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 여기에 항생제 연고를 발라 덧나지 않도록 마무 한다.

배꼽이 떨어진 후 배꼽이 떨어진 후에는 진물이나 피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탯줄이 떨어진 후 약 2주 정도는 하루에 2번 정도 소독을 하는 게 좋다. #육아 #육아일기 #육아상식 #영아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