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에서 보는 소화불량과 위장병

위장은 음식물의 소화는 물론, 소화과정을 통해 우리 몸을 지탱하는 양질의 영양소를 공급하고, 음식과 입을 통해 유입된 유해물질들을 걸러내는 우수한 기능의 정화조 역할을 담당한다.

위장 외벽에는 내장신경을 비롯해 면역시스템, 근육, 혈관, 각종 소화효소와 위산, 점액을 만드는 분비세포, 각종 신경물질 등 무수한 기관으로 꽉 차 있다.

이들 기관은 노폐물이나 독소(한의학에서는 이를 '담(痰)'이라고 함)에 의해 손상 받는데 과식, 폭식, 과음, 급식, 유해 음식, 변비, 스트레스, 식품 첨가물 등이 그 주범이다. 이들이 노폐물을 만들고 노폐물이 부패하면서 담(痰)이 되는 것이다.

근육에 담이 껴서 굳어지면 위장운동 장애가 와서 잘 체하거나 답답함, 역류, 심한 트림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담이 서서히 쌓이면서 점막 외벽의 조직을 딱딱하고 붓게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한의학에서는 '담적병(痰積病)'이라고 부른다.

담적병은 두 가지 형태의 질병을 만든다.

첫째, 위장이 굳어지기 때문에 연동운동이 안 돼 음식이 내려가지 않는다. 그래서 명치끝이 답답해지고 툭하면 체한다.

위산이 역류하거나 트림이 자주 나고, 배에 가스가 차며 배변이 불쾌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위 내시경에 나타나지 않아 신경성이라고 오인되는 바람에 제대로 치료되지 않는 위장병의 실체이다.

둘째, 담 독소가 혈관과 림프를 통해 전신으로 파급되면서 전신 질환이 발생한다. 원인을 모르는 어지럼증과 두통, 건망증은 대부분 뇌로 파급된 담 독소 때문이다.

특히 만성적인 과식과 과음을 하는 사람이라면, 담적병을 염두에 두고 반복되는 소화장애 증상을 무관심하게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담적의 치료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수 많은 신경성, 기능성, 만성 질환의 근본적 치료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담적으로 인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위장에 침투된 독소는 혈관이나 림프계를 통해 전신에 퍼져 각종 질환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간장과 심장, 전심 면역계에 영향을 주게 되고, 혈관질환, 대사질환, 피부질환 및 각종 감염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이렇듯 위장 건강을 지키는 것은 인체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볼 수 있다.

●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 :-)

1.현미의기적 발효현미버섯 효능

>> http://me2.do/Fs17LKxB

2.생리 중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나쁜 음식

>> http://me2.do/xHs8wQvg

3.혀가 말하는 건강

>> http://me2.do/FpDfvwT8

4.면역력의 이상 징후 체크리스트

>> http://me2.do/5f9qd9tS

5.암을 이기는 식품 36가지

>> http://me2.do/x0Jj4Y0x

꽃송이버섯효소 상담문의 : 010-9040-6067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