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저널 19] 트루라인의 힘

전국 KTX역사 내 입점된 90여개의 브랜드 중에 대전역의 성심당, 부산역의 삼진어묵이 매출 1~2위를 다투며 호각세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이 두 회사는 오랜 역사와 거기에 얽힌 스토리등이 자연스레 회자되면서 어느 정도의 명성까지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심당의 경우, 자신들이 '대전의 문화'라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 해당 명성에 대한 자부심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이런 자부심도 지역 내 인지도를 바탕으로 한 명성이 없었다면 결코 불가능한 것이겠지요.

한 편, 대구에도 성심당처럼 오랫동안 빵을 구워오는 윈도 베이커리가 여러군데 있습니다. 그 중에 특히 '삼송베이커리' 라는 곳은 일명 마약빵으로 불리우는 옥수수빵과 구운 크로켓이 인기가 있는데요, 얼마전 동대구 KTX역사 내 입점하였다는 소식도 접했습니다. 지역의 명물을 알릴 수 있다는 취지는 참으로 반갑습니다만. 이들의 입점소식은 사실 크게 반갑지 않습니다.

사실, 삼송베이커리는 한 2년전부터 사회관계망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부터 회자되면서 인기몰이를 시작하였습니다. 절대 수혜자로 볼 수도 있고 자연스레 벼락스타로 비견될 수 있을만큼 이들의 인기는 급속도록 확산되었습니다. 한 자리를 오랫동안 지켜오면서 빵을 구워온 것은 사실입니다만 허전한 마음이 드는 것은 감출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무래도 그들의 트루라인(True Line)이 제품과 서비스에게서 보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급격히 밀려오는 고객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명의 제빵사와 보조 제빵사를 고용하고, 포장용기와 간판 디자인, 내부 인테리어 확장 공사를 변경하는 식으로 그 동안 자신들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모습만 보완하는 수준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빵을 만들게 된 계기라든지, 터를 잡은 과정등에 대해선 오히려 인기몰이를 하기 전에 훨씬 친절하게 들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 모든 것이 일시적 유행(Fad)으로 리포지셔닝한 꼴이 되었습니다. 즉 러브마크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였음에도 그들은 남들이 다 가는 지그(zig)로 발걸음을 밟고 있다는 뜻이지요. 게다가 지자체나 유관기관에서 '관광 아이템'으로 몰아내고 소구할 수 있는 '거리(stuff)' 창출에만 열을 올리고 있으니 트루라인 따위는 애시당초 찾기 힘든 것이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맛있으면 되니깐' , 스토리텔링은 그냥 제품에만 붙여서 공간에 살짝 섞어 보여주면 되니깐."

이것 참, 괜한걸 생각한 것은 아닌지.

며칠 전, 대전에 일이 있어 올라갔다가 성심당엘 들렸습니다. 마침 개점 60주년 행사도 성대히 치르고 있고 고객은 여전히 헤아릴 수 없이 많았습니다. 지방의 작은 빵집이 과연 60년을 어찌 버틸 수 있었는지에 대한 물음은 아무래도 인파가 답해주는 셈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튀소나 브루스떡이 아니라 그들을 찾는 인파의 시장한 모습은 유행타고 오는 이들이 아닌 정말 빵을 먹고 싶어 오는 바로 자연스러움.

마티 뉴마이어가 자신의 저서<브랜드갭>에서 마케팅과 광고, 브랜딩등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기억납니다. 남녀의 실루엣이 그려진 그림과 함께 소개되는 그 대목에서 브랜딩은 "당신 좋은 사람인거 알아요" 라고 설명되고 있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아는 것, 그게 바로 초코파이가 아닌 브랜딩이겠지요.

그 브랜딩의 핵심이 트루라인, 소비자와 판매자의 진실 경계인 것을 알게 될때쯤, 삼송베이커린 여전히 인기를 구가하는 빵집으로 남아있을까요, 아니면.

Q&COMPANY Chief Partner. Marketer and Brand management.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짤줍 0329
goalgoru
70
5
4
직원들을 강제로 해외여행 보내버리는 회사
passionoil
150
128
12
본격! 티라노사우루스 해부 해보자!
Voyou
35
14
4
#제로, 4월5일 월요일
goalgoru
2
0
0
기발한 아이디어 디자인 모음.jpg
meinyou
206
126
16
알바하기 전 꼭 알아야할 근로계약서 작성 꿀팁.jpg
CtrlZ
8
11
0
인포그래픽 디자이너의 즐겨찾기 사이트는?
20slab
237
708
0
[강남구]래미안대치팰리스 5억대에 입주하기 노하우!-래미안대치팰리스 실제 내부 사진
clickme6
2
1
0
제네시스 중국 진출, 드론 3,281대 라이트쇼 개최
jinijinidrone
1
0
0
전국 지역별 순대 양념장
visualdive
14
3
5
모자이크 제거 프로그램 무료
emona89
3
11
0
이렇게 재미 없을수가...
vladimir76
15
1
9
레드벨벳 아이린 참이슬 광고
ggup
108
94
8
GIF
현직 8년차 은행원이 정리한 재테크 비법.jpg
boredwhale
181
449
3
하나카드 사장 여성혐오 발언, 막말로 결국 사퇴
fromtoday
7
0
2
엄마가 대장금인 후기.jpg
CtrlZ
71
23
16
핵인싸 유튜버의 콜롬비아 여행
quandoquando
26
2
0
<<경기도 가볼만한곳 구리시 고구려 대장간 >> #경기도가볼만한곳 #서울근교가볼만한곳 #아이와가볼만한곳 안녕하세요. 네이버 인플루언서 호미숙 여행작가입니다. 이번주 날씨는 맑다는 예보네요. 코로나 확진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데 걱정이네요. 오늘은 강원도 영월쪽으로 1박2일 여행을 다녀옵니다. 교통편은 충북 제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영월로 가기로 했어요. 영월은 지난해 스치듯 다녀왔는데 이번 여행에 가지 않았던 곳을 들러보려해요. 1. 고구려대장간마을 2. 모던기와커피-한옥카페 *댓글의 링크를 누르면 상세한 안내와 생생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곳은 서울에서 아주 가까운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시 고구려대장간입니다. 이쪽은 아차산을 오르는 입구에 위치해 있어 아차산 등산 길에 들러보면 좋습니다. 특히 태왕사신기, 요즘 드라마 달이뜨는강 촬영지기도합니다. 고구려 생활상을 엿볼 수 있도록 재현해서 고구려의 주택, 대장간 등 그 시절의 고구려인들의 지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유물 전시관과 체험도 가능하니 아이와 함께 들러보세요. 내려오는 길에 한강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카페에서 커피 한잔의 여유도 즐겨보세요. 이쪽에는 맛집들도 많아서 선택해서 다녀오시면 됩니다. #경기도아이와가볼만한곳 #경기도갈만한곳 #구리시가볼만한곳 #경기도구리가볼만한곳 #구리시고구려대장간마을 #고구려대장간마을 #달이뜨는강촬영지 #드마라촬영지 #아차산입구 #아차산보루 #고구려유물전시관 #아이와가볼만한곳 #구리시고구려대장간마을주차장 #구리시고구려대장간마을아차산고구려유적전시관 #모던기와커피 #모던기와커피입구 #서울근교가볼만한곳 #서울근교가족여행지 #경기도여행지추천
homisook
10
5
1
을왕리 맛집 늘목쌈밥, 영종도 카페 오라
homisook
8
5
3
김연아 광고 촬영 현장 직찍
water101
141
76
1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