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중고바이크 구입 지침! 중고바이크 거래시 주의사항 알아보기

1. 서류 확인

실컷 매물 봤는데 서류 없는 매물이면 안 보니만 못하다. 서류 필히 있는지 먼저 체크한다. 폐지증명서, 주민등록증 또는 면허증 사본(요즘엔 인감 증명서 필요없음), 양도증명서 

2. 바이크 상태 점검 이 전 포스팅, 오토바이 구입 요령에 대해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http://blog.naver.com/michaela423/100140565378 

더 정확한, 눈탱이 맞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좀 더 세심하게 다시 적어보도록 한다.  

1) 외관 확인

- 서류 차대 번호와 바이크 차대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라.

-서류상 년식과 바이크 년식이 맞는지 확인한다.

- 전체적인 외관, 카울, 머플러, 핸들밸런스, 미러 등을 확인해 전도 및 제자리 슬립이 없었는지 확인한다.

바이크 부품, 명칭 포스팅 : http://blog.naver.com/michaela423/100200878055

2) 세부 외관 확인 -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한다. http://blog.naver.com/michaela423/100197628293

- 디스크를 확인한다.

손으로 디스크 부분을 만져본다. 브레이크 패드를 제 때 교환하지 않아서 디스크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손으로 만져봤을 때 겉이 거칠다면 그 바이크는 소모품 또한 제대로 교환 하지 않은 바이크이다. 또한 보통 디스크에 MIN.TH 3.5mm or MIN.TH 4mm를 새겨진 것을 볼 수 있다. 최소 두께는 3.5mm, 4mm것을 의미한다. 그 이하 두께는 교환인데 눈으로 봤을 때 정말 심하다 싶은 것은 딱 봐도 티가 난다.

디스크가 흔들거려요~? 하는 것들이 종종 있다. 정말 순정 상태인데 디스크가 흔들거리면 문제가 있는 바이크이고 서킷에 갈 목적으로 교환한 디스크들도 있는데 이 부분은 다시 정리해서 이야기 하겠다.

- 휠에 데미지가 있는지 확인한다.

한쪽 부분이 찌그러져 있는지, 휠 테두리 부분이 찌그러져 있으면 타이어 바람이 빠질 확률이 높다.

- 브레이크 캘리퍼 및 브레이크 패드 확인, 브레이크 리저브 탱크 확인! 브레이크 호스 확인! ①브레이크 캘리퍼 볼트, 패드스프링 등 부품은 다 있는지, 한 번 흔들어 보기도 해보고 캘리퍼 실린더 부분이 녹이 피었는지도 꼭 확인해야 한다. 캘리퍼도 꼭 청소를 해줘야 하는데, 브레이크 패드만 교체한 바이크는 브레이크 캘리퍼 쪽은 손을 대지 않았다는 이야기이다.

②브레이크 패드도 두깨가 얇은지 두꺼운지 한계선이 보이는지 안 보이는지 확실히 체크해야만 한다.

③핸들 쪽에 있는 브레이크 리저브 탱크를 확인한다. 색이 갈색으로 변색되어 있는지 체크한다. http://blog.naver.com/michaela423/100157291005

④브레이크 호스가 오래되 부식이 되는 경우가 많다. 브레이크 호스를 자세히 살펴보라. - 프론트, 리어 포크 리데나 확인. 특히 프론트는 포크를 핸들로 눌렀을 때 수축 리턴이 잘 되는지 확인한다. 육안으로 보기에 포크 쪽을 살펴보면 오일끼가 묻어나오거나 비치면 리데나가 터진 예이다.

-스템 베어링 확인, 일명 핸들 목 베어링 핸들을 좌우로 돌려볼 때 뭔가 덜컥 한다거나 움직임에 있어서 소리가 난다면 베어링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많다.

또한 사고로 인해 발생할 확률이 높으니 꼭 확인하도록 하자.

-차대를 확인한다.

핸들 근처 차대나 리어 쪽 차대를 유심히 살펴본다. 보이지 않는 차대 쪽도 꼭 필히 살펴본다. 사고로 인해 차대가 부러지거나, 깨진 바이크를 용접해서 다시 되파는 경우가 많으니 꼭 확인해 본다.

-엔진외부, 각종 가스켓 확인

①엔진 부분에 데미지가 있지 않은지, 기스가 나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②엔진부분 볼트를 보라.

엔진 수리를 했는지 안했는지 보여줄 것이다.

③실린더 헤드 커버, 오일팬, 엔진 하부 등에 누유가 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각종 케이블 확인

스로틀 케이블이나 클러치 케이블의 상태를 확인한다. 녹슬지 않았는지 끊어질 우려가 없는지. 특히 클러치 케이블의 경우 클러치를 잡았을 때 정말 손아귀가 아플정도로 죽을 것 같다면, 노화가 온 것이니 케이블을 확인해보자.

-스탠드를 살펴본다.

스탠드를 보면 이 사람이 얼마나 험하게 탔는지를 알 수 있다. 한쪽 패그 (발을 놓는 부분)가 닳아 있다면 고 알피엠을 사용했을 경우가 많다. 스탠드 쪽 볼트가 제대로 박혀 있는지, 슬립으로 인해 기어 쉬프트 부분이 망가지지 않았는지 필히 확인한다. 또한 스탠드가 양쪽 다 제자리에 위치하는지 한쪽이라도 밸런스가 맞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기어, 소기어, 체인 확인.

대기어의 날이 무딘지 날카로운지를 확인한다. 여기서 대기어 이빨이 날카롭다면 소기어도 거의 다 닳았을 경우가 높다. (마모도 비례) 체인은 체인 한계선이 맞닿았는지, 체인이 늘어나지 않았는지 꼭 확인한다.

-모든 전자기기 계통 확인, KEY ON만 하고 시동은 걸지 않는다!

①각종 벌브들을 확인한다. 라이트 정상 작동 확인, 브레이크 등 확인, 미등 확인, 양쪽 윙카 확인 등 각종 벌브 확인 중에 반드시 봐야 할 것은 N, 중립등이다. 여러가지 전자계통 부분을 확인 하고 있을 때 중립등이 깜빡 거리거나 희미해진다면?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려준다.

②혼 작동 확인, 너무 과도한 전기계통 튜닝은 모터사이클의 전기흐름에 좋지 않다. 혼 또한 5초간 작동하는데 혼 소리가 약해지면 배터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다.

-냉각수, 오일 확인

냉각수는 필히 적정선에 있는지 확인하고 오일은 주인이 교환했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다시 교환하도록 한다.

-바이크를 세우고 뒤를 보자.

세웠을 때 바이크가 뒤틀려 있는지 꼭 확인 해야 한다.

3) 시동을 걸어보자

-엔진열을 충분히 식히고, 냉간시 엔진 시동이 원활하게 잘 걸리는지 확인.

엔진이 열을 받으면 왠만해서는 시동이 원활하게 걸린다. 엔진은 항상 열받아 있지 않다. 열을 충분히 식힌 뒤에 시동을 걸어보자.

걸리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바이크이다.

-엔진소리를 잘 들어보자

걸걸걸 소리가 나거나, 딱딱 치는 소리가 나거나, 엔진 소리에 비해 이상한 소리가 날 때! 절대 구입해서는 안된다.

이도 저도 모르겠다. 집에 있는 드라이버 하나만 들고 가라. 엔진에 드라이버를 대고 귀에다 드라이버를 가져다 보자. 안들리던 소리도 들린다.

-RPM 게이지 확인, 스로틀 반응 확인

①스로틀을 만지기 전, RPM을 살펴본다.

RPM게이지가 별다른 움직임 없으면 상태 양호, 왔다갔다 지 마음대로라면!?!?!? 문제가 있는 바이크다. 단, 머플러가 풀시스템일 경우, 순정셋팅값과 맞지 않아 RPM이 요동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어쩔 수가 없다. 콧구멍(에어필터), 똥구멍(풀시스템) 다 바꿔줘도 셋팅을 해주지 않으면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셋팅 하는데도 돈이 든다;;;

②엔진 애열도 됫겠다. 이제는 스로틀을 살짝 살짝 감아 본다(불규칙적으로) 당겼다 놓았을 때 RPM 게이지가 재깍재깍 반응하는지 확인해본다. 반응이 느리다면? 바이크가 아픈거다.

-사이드스탠드 확인

확인 안하는 사람이 많은데, 시동을 걸고 1단인 상태에서 사이드 스탠드를 내리면 시동이 꺼져야 정상이다. 시동이 꺼지지 않는 경우 센서 불량이거나 사이드스탠드 센서를 떼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4) 시승을 해보자

- 클러치 상태를 확인한다.

①1단을넣고 클러치를 놓았을 때 시동이 한방에 안꺼진다면? 스로틀도 안 감았는데 앞으로 간다면? 클러치디스크가 이미 한계선을 넘었다는 이야기이다.

②1단에서 2단 변속 후, 치고 나가는 힘이 없다면? 클러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③1단, 2단, 3단, 4단, 5단, 6단 기어 변속을 할 때 충분히 변속이 잘 되는지, 기어 빠지는 현상이 일어나진 않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또한 N, 중립은 잘 들어가는지 확인한다.

-저속밸런스, 고속밸런스 확인

①우리나라 도로가 왼쪽으로 많이 치우쳐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왼쪽이 아니더라도 꼭 한 쪽 어디론가 치우쳐 있다. 그것을 감안하고 스로틀을 당겼다가 놓고 바이크 핸들에서 손을 떼었을 때 심하게 한쪽으로 기운다 싶으면 사고차량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단적인 예로 타이어 마모도가 심해서 한쪽으로 기우는 경우도 많으니 꼭 타이어도 확인해보길 바란다. 그리고 손을 놓고 몸으로 차를 왼쪽 오른쪽 살짝 기울여 본다. 만약 오른쪽으로 기울였는데 반대쪽으로 가려 한다면 차대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②핸들떨림이 있는지 꼭 확인한다.

핸들 스템베어링, 앞바퀴 허브베어링 등의 불량일 가능성이 높다. 저속 밸런스(30~40km)를 반드시 봐야 하는 이유는 바이크가 전도, 슬립시에 차대 즉 프레임이 심하게 상한 차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런 경우 필히 떨림이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 ③60이상 놓고 달리다가 중립넣고 달려본다.

중립을 넣거나 클러치를 잡고 달려보면 구동계의 잡소리 및 기타 잡소리가 들린다. 체인 늘어난 소리나 대기어가 마모되어 내는 소리도 들릴 것이다.

-RPM 게이지 및 속도계가 정확하게 잘 올라오는지 확인한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모터사이클 레이싱 라이더 이지혜입니다. http://blog.naver.com/michaela423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