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식스팩] #67 그로스 해킹

안녕하세요. 이번주는 늦게 찾아뵙네요. 회사 워크샵이 있어서 춘천에 다녀왔답니다^^

기다리셨던 분이 있길 바라면서...ㅎㅎ 밀린 아이디어 식스팩도 부지런히 써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저번주 강연에서 잠깐 맛보기로 말씀드렸던

'그로스 해킹'입니다.

부제에 나와있듯 '스타트업을 위한 실용주의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라서 전통 마케팅과의 차이점,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있는 스타트업 기업의 마케팅 성공 사례가 많이 나와있습니다.

마케팅 책이지만 읽으면서 기획과 연결해서 생각난 부분이 있어 그 부분만 짧게 소개할께요^^

1. 최소 존속 제품으로 시작해서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는 것

이 책에서 제일 먼저 강조하는 것은 바로 '시장과 궁합이 맞는 제품부터 완성하라'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종 완제품이라 생각하지 않고 최소 존속 제품으로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고, 개선한 제품을 다시 내놓는 반복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그동한 기획했던 프로젝트들에 피드백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획하고 실행했다면 그 뒤로는 그 프로젝트를 건드릴 수 없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측정 가능한 Date'인데 Date라고 할 수 있는 자료를 제대로 갖고 있지 못한 것에 많이 반성했습니다.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Solution이 나올 때 까지, 피드백 받고 수정한다는 자세로 기획을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른 길일 수도 있다는 것! 기억하세요^^

2. 구전성은 우연히 만들어 지지 않는다. 구전성은 정교하게 가공되는 것이다.

공유 시키는 방법 자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동안 저 역시 흥미롭고 공유하고 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 까지만 생각했지, 그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법까지 생각하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정말 이런게 바로 '고객 마인드'가 아닐까요?

고객의 반응과 경험, 그 후에 일어나는 행동까지도 고려하는 마케팅이야 말로 진정한 감동 마케팅이겠죠.

"돈이 안들지만 돈을 벌어다 주는 마케팅"

stay hungry stay foolish

책이 굉장히 얇지만 내용 자체는 가볍지 않으니 시간을 두고 여러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혜미(hm.dreaming@gmail.com) 세상을 흔드는 기획자를 꿈꾸다 @_hem9e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