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으로 독성물질 분해한다

방사선은 에너지 상태 또는 핵자 구성비가 불안정해 원자핵이 스스로 붕괴하며 내놓는 입자나 전자기파를 뜻합니다. 강력한 투과력과 분해력(화학결합 파괴) 등을 갖고 있는 것이 방사선의 특징입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방사선은 양면성을 보여줍니다. 방사선이 인체에 노출되면 유전자 변이, 암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지만, 정교하게 제어된 환경에서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방사선은 의학용 진단 및 치료는 물론 보안 검색, 환경 정화, 유전공학 등의 분야에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은 독성물질 분해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염화비페닐 선택적으로 제거

폴리염화비페닐은 스톡홀름 국제 협약에 따라 2028년까지 이를 함유한 폐기물을 환경친화적으로 처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말 일본에서는 식용유 및 사료용 기름 제조과정에 폴리염화비페닐이 섞여 들어가 1만 4000명이 건강상의 피해를 입고 닭 70만 마리가 폐사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폴리염화비페닐은 송전탑이나 전신주의 변압기, 콘덴서 등 전기설비에 사용되는 절연유에 함유돼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정읍방사선과학연구소는 전자선을 쬐어 변압기 폐절연유에 포함된 폴리염화비페닐을 선택적으로 제거하고 절연유를 재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연구진은 전자선의 강력한 에너지를 이용해 폴리염화비페닐을 구성하는 다량의 염소이온을 탈리시켜 처리하는 방법을 동원했는데, 이 방법으로 상온, 상압에서 짧은 시간에 모든 폴리염화비페닐을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했던 것입니다. 염소이온이 탈리된 폐절연유는 물리적 특성이 변하지 않아 적절한 후처리를 하면 재활용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동식 전자빔 가속기도 개발

(하략)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블로그 에너지톡(http://blog.naver.com/energyplanet/220429227262)에서 만나보세요.

원자력 및 에너지 이슈와 다양한 생활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