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언어발달 바로 알기 (10) 23~24개월

안녕하세요 친절한 아이발달 알리미입니다! 오늘은 언어발달에 대한 내용을 준비했어요.

아이의 월령에 따른 언어발달은 어떤 모습일까요?

언어발달 게시글은 2개월 단위로 진행됩니다!

1. 23개월 아이의 언어 발달

아이들은 이제 흥얼흥얼 노래를 따라하게 됩니다. 간단한 단어 세 개 정도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기도 하지요.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지시들도 척척 알아듣습니다.

반대 개념을 점점 이해하게 됩니다. 크고 작은 것과 같은 개념들을 사용하여 말을 해주면 이제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단어들의 수는 점점 늘어납니다. 또한 아이들은 말의 억양이나 어감을 이해하게 됩니다. 우리가 이야기를 할 때 사용하는 어투에 대한 이해가 늘어납니다. 질문을 해야 할 때는 ~까? 하고 올라가는 말을 사용하고, 명령을 할 때에는 ~하자! 하고 강하게 말하는 느낌을 이해하여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하루종일 엄마를 따라다니며 ‘이게 뭐야?’ 하고 이야기합니다. 의문사에 대한 개념이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적절하게 설명을 해 주시고, 아이가 질문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질문을 하고 대답을 받으면서 아이는 새로운 개념을 점점 넓혀갑니다.

대신 아이가 모르는 것에 대해서 엄마가 너무 많이 ‘뭐야?’ 하고 질문하는 것은 적당히 해야 합니다. 아이는 대답할 수 없는 상황을 만나게 되면 대답을 하지 못하고, 어려워 하며 피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대화가 재미있게 느껴지지 않지요. 아이가 엄마에게 먼저 질문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24개월 아이의 언어 발달

이제 아이는 두 세 문장 정도의 대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엄마 역시 아이가 하는 말의 절반 이상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되었지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이 하는 말을 엄마가 이해하고 있다는 것에 매우 큰 기쁨을 느낍니다. 그리고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해서 지금 기분이 어떤지, 무엇을 싫어하는 지 등을 알리고 싶어합니다.

24개월이 되면 50개 정도의 단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단어들을 활용하여 아이는 두 세 문장의 대화를 만드는 것이지요. 문장을 늘려가다보면 아이는 이제 의문사에 대한 개념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대표적인 의문사의 개념을 이해하게 되면 그 뒤부터는 다양한 곳에 활용합니다. ‘엄마 이거 뭐야?’. ‘엄마 어디있어~’, ‘이거 누구야?’ 하는 식으로 여러 경우에 사용하지요. 의문사 이후에는 복수, 과거시제, 감정 표현, 질문, 명령 등의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유형을 조금씩 조금씩 익혀나가게 됩니다.

언어의 발달은 전적으로 엄마와 아빠에게 달려있지요. 아이에게 말을 걸어주고 아이의 반응에 얼마나 대꾸를 해 주었는지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에게 많은 말을 걸어주고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고, 아이가 하는 말에 대꾸를 해 주어야 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