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water)의 탄생

지구가 다른 별보다 아름답게 보이는 이유는 당연 지구 표면을 덮고 있는 물때문입니다.

그럼 지구의 약 3/4를 덮고 있는 물은 어떻게 처음 생겨 났을까요?

아쉽게도 이번 주제의 답은 없습니다. ㅠㅠ 왜냐하면 모두 가설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가설 또한 과학적인 근거는 있는 법!

그럼 하나 하나 살펴 볼까요?

① 지구 내부에서 일어난 가스 방출로 물이 생겨났다

막 태어났을 떄 뜨거운 불덩어리였던 지구가 식으면서 여기저기서 화산 폭발이 일어났고, 이 때 지구 내부 깊숙한 곳에서 빠져나온 기체들은 지구의 대기층을 형성하였습니다. 이 대기는 지금과는 달리 메탄가스, 수소가스, 암모니아가스, 그리고 수증기가 대부분이었으며 이 수증기들이 점점 커지다가 비가 되어 수백 년 동안 끊임없이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지표면의 낮은 부분이 모두 물로 채워져 태초의 바다가 생겨났다는 학설입니다.

② 헤성, TNO*, 혹은 소행성이 지구에 부딪혀 물이 생겨났다.

* TNO(Trans-Neptunian Object) : 태양계의 막내인 해왕성보다 더 바깥 궤도에서 돌고 있는 왜소행성들 지구가 탄생했을 때 혜성, TNO, 혹은 물을 풍부하게 소유한 소행성이 끊임없이 지구에 충돌해 바다가 생겨났다는 설도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중 지구에 물을 가져다 준 손님은 수분이 많은 "소행성(asteroids)"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각각의 원소구성비율을 측성해보면 혜성이나 TNO에 있는 원소구성비율이 지구에 있는 바닷물과는 차이가 나고, 소행성에 있는 원소구성비율은 지구 바닷물과 거의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③ 그 외의 학설

오랫동안 태초의 지구가 메말라 있다는 학설에 반대되는 의견도 있습니다. 2002년, 한 지질학자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44억년된 광물의 결정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결정을 화학적으로 분석해 보았을때 메마른 지표가 아닌 액체 상태의 물에서 형성된 것임이 밝혀졌는데요, 이에 따라 지구가 생성된 초기에 이미 물이 있었음을 확인하게 된 것입니다. 또, 애리조나 대학의 교수가 실험한 바에 따르면 지구가 생성할 당시 수십 조의 먼지 알갱이에 붙어있던 물의 성분이 지구의 바다를 생성했을수도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그 이론을 계산하여 직접 실험해 보았을때 지구가 형성되었을때 이미 수십억 리터의 물이 있었을수도 있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지구의 근원과 물의 생성에 대한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오늘도 수많은 과학자들이 연구를 거듭하고 있을 것입니다. 거듭해서 더 많은 학설이 나올 것이며 그러다 보면 점차적으로 더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과학적인 이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생명을 존재하게 하는것이 물이라는 사실이겠죠? 아름다운 지구와 소중한 물을 보존하기 위해 노력해야 겠습니다!

[참고자료] Wikipedia 백과사전 /네이버캐스트- 바다의 탄생

k-water 공식블로그 맛있는 수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