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여름철 실내온도 낮추기 대작전!

무더위에 지쳐가는 요즘, 그렇다고 해서 에어컨을 마냥 틀어댈 수도 없죠. 전기요금 뿐만 아니라 오랜시간 찬 공기에 노출되면 두통, 전신피로감, 소화불량, 설사, 근육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냉방병의 위험도 있습니다. 에어컨의 냉각수에서 자라 공기 중에 퍼져 인체를 감염시키는 레지오넬라균은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더 위험합니다. 전기 요금도 잡고, 냉방병도 잡는 실내 온도 뚝 떨어뜨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름철 실내 온도가 상승하는 이유는 주로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 때문입니다.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볕을 차단해주면 실내 온도의 상승을 막을 수 있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면서 햇볕을 가리려면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이 좋아요. 햇볕을 적당히 가리면서도 공기를 통하게 할 수 있는 블라인드만 쳐도 실내 온도를 3도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외부 블라인드를 사용할 경우는 그늘을 통해 실내로 들어오는 열을 막아줘 5도 이상 차이가 납니다. 외부 블라인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열에 대한 저항 성능이 높은 목재 재질로 된 블라인드를 설치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요.

집안에서 에어컨을 켜고 있다면 암막커튼처럼 두꺼운 커튼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밖과 안의 공기온도 차이가 큰 경우에 실내의 온도를 장시간 오래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꺼운 커튼이 겨울에는 실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처럼 여름에는 햇빛을 가려줄 뿐만 아니라 실내의 냉기를 오래 보존시켜 주니까요. 이와 같은 원리로 단열용품으로 인기가 많은 에어캡을 이용할 수도 있답니다. 스프레이를 이용해 창문에 물을 뿌려준 후 에어캡을 붙이기만 하면 끝이에요. 에어캡이 태양열을 차단해 실내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지요.

(하략)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블로그 에너지톡(http://blog.naver.com/energyplanet/220434131155)에서 만나보세요.

원자력 및 에너지 이슈와 다양한 생활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