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정복성

이 컬렉션은 제 취미 겸 공부를 위해서 주로 제가 번역한 내용을 올리고 있습니다. 공자님 노선에 따라 '이순'에서 '종신소욕불유구'로 가는 나이에 언제 몸을 벗어도 좋다는 마음이 들 때까지 철저히 닦는다는 각오가 바탕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두서가 없긴 해도 많은 분들이 공감해 주시기에 기운을 받아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공감하는 이유는 우리들 안에 공통적으로 가진 참나(유교 용어로 性)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 극명한 예로서 서양의 심리학, 정신분석 및 치료, 철학에 정통한 의학자 겸 철학자이고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인 호킨스 박사가 초지일관 주장하는 수양이론의 기초와 12세기 전 당나라에서 신유학을 개창한 분들의 생각이 같아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짧은 실력으로 이고(李翺 ; 774~836)라는 분이 지은 복성서를 번역하기 시작했습니다. 혹여 어디에서 전문 번역을 보신 분이 저에게 귀뜀해 주시면 제 노력을 줄여주는 행운이라 생각하겠습니다. "사람이 성인이 되는 까닭은 참나 때문이다. 사람의 참나가 흐려지는 까닭은 에고 때문이다.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좋아함, 싫어함, 욕망의 일곱 감정은 모두 에고에서 나오는 것이다. 에고가 혼미하여 참나가 드러나지 못하는 것이니, 일곱가지 감정이 돌아가며 작용하기 때문에 참나가 충실해지지 못하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흐르는 물이 맑지 못하고 연기에 찬 불꽃이 빛을 내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 물이나 불꽃이 본래 성질에 결함이 있는 게 아니어서 진흙이 없으면 물이 맑고 연기가 나지 않으면 불꽃이 자연히 밝은 것이다. 같은 이치로 사람의 에고가 작동하지 않으면 참나는 자연히 충만하게 드러날 것이다.(復性書 1節)"

이승과 다음 생을 꿰는 최우선 과제는 의식의 진화입니다. 제가 실천하는 그리스도의 편지와 홍익학당의 명상법, 그리고 호킨스 방하착을 소개합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박노해의 걷는 독서 2.16
poetphoto
8
3
0
박노해의 걷는 독서 2.21
poetphoto
7
2
0
이 김에 신천지를 또 알아BOJA
n0shelter
28
11
20
안녕하세요. 책과 더 가까워지는 곳, 플라이북입니다:) 여러분의 연애세포도 안녕하신가요? 오늘은 죽은 연애세포도 살려줄 책 5권을 추천해드릴게요! 풋풋했던 그때의 사랑이 그리운 이들에게 다시 연애하고 싶어지는 달달 청춘 로맨스 여전히 널 사랑해 제니한 지음 | 한스미디어 펴냄 > http://bit.ly/38TJCcR 마지막으로 설레었던 때가 언제인가요? 읽는 내내 두근두근 가슴 설레게 하는 책 함부로 설레는 마음 이정현 지음 | 시드앤피드 펴냄 > http://bit.ly/2HD0bxF 사랑의 반짝임과 행복을 잊어버린 이들에게 사랑의 온기를 불어넣어주는 따뜻한 사랑의 언어들 사랑하게 해줘서, 고마워 김재식 지음 | 쌤앤파커스 펴냄 > http://bit.ly/37EXV3d 연애 세포가 말라버린 사람들에게 다시 사랑을 시작하게 만드는 이야기 사서함 110호의 우편물 이도우 지음 | 시공사 펴냄 > http://bit.ly/38Jf5ye 처음 만났던 그 날의 설렘이 그리울 때 다시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부부, 다시 사랑하다 린다 캐럴 지음 | 을유문화사 펴냄 > http://bit.ly/2vRdMhT 더 많은 책을 추천받고 싶다면? > http://bit.ly/32aAyxn
FLYBOOK
8
8
2
사랑하는 여자를 위한 마음가짐 ?@!
ceg122
33
30
4
그만큼의 슬픔이란 무게를 안겨 주었나 보다.
hyunToT
5
3
0
요렇게 잠들고 싶다~♡
hyunToT
4
5
0
치매 초기의 엄마를 돌보는 여자
real896pc
48
9
9
숫자로 보는 인간관계 불변의 법칙
ceg122
22
30
0
대구 서문시장 갓물주의 위엄
fromtoday
61
4
4
박노해의 걷는 독서 2.19
poetphoto
5
1
0
유독 애인한테만 분노 조절 못하는 성격 유형
bookbanggu
44
39
8
주저하는 🤷‍♀️🤷‍♂️들을 위해
BasemenKS
13
6
2
왜 사람들은 사이비 단체에 빠져들까?
Voyou
37
17
4
짤줍 0221
goalgoru
18
7
1
hyunToT
6
6
0
지친 마음을 안아주는 책 5
FLYBOOK
6
12
0
3주만에 급격히 늙어 버리신 질본 본부장님 ㅠㅠ
quandoquando
73
3
14
GIF
그림으로 읽는 아리아
vladimir76
4
2
0
훈훈한거 같이 봐융
baaaaang
30
2
4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