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 참나와 에고의 작용과 본질

사람이 성인이 되는 까닭은 참나 때문입니다. 사람의 참나가 흐려지는 까닭은 에고 때문입니다.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좋아함, 싫어함, 욕망의 일곱 감정은 모두 에고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에고가 혼미하여 참나가 드러나지 못하는 것이니, 일곱가지 감정이 돌아가며 작용하기 때문에 참나가 충실해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흐르는 물이 맑지 못하고 연기에 찬 불꽃이 빛을 내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 물이나 불꽃이 본래 성질에 결함이 있는 게 아니어서 진흙이 없으면 물이 맑고 연기가 나지 않으면 불꽃이 자연히 밝은 것입니다. 같은 이치로 사람의 에고가 작동하지 않으면 참나는 저절로 충만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참나와 에고는 서로 의존합니다. 참나가 없으면 에고는 있을 수 없으니 참나가 에고를 낳는 것입니다. 에고는 홀로 에고인 것이 아니라 참나가 낳는 것이고 참나는 홀로 참나가 아니라 에고의 어둠이 있어 밝음이 드러납니다. 참나는 하늘의 뜻이 드러남이니 성인은 그것을 얻어 흔들림이 없으며, 에고는 참나가 움직이는 것인데 범인은 거기에 빠지고 집착하여 그 기원을 알지 못합니다. 성인에게 어찌 에고가 없습니까? 성인은 고요히 움직이지 않아 가지 않아도 도달하며 말없는 가운데 신령하고 과시하지 않아도 빛나서, 우주에 맞게 일하며 음양에 맞추어 변화하니 에고가 있어도 거기에 빠지지 않습니다. 그러면 범인은 참나가 없습니까? 범인의 참나는 성인의 참나와 다르지 않지만 에고가 어두워져 차례로 지배하니 참나가 한시도 드러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복성서]

이승과 다음 생을 꿰는 최우선 과제는 의식의 진화입니다. 제가 실천하는 그리스도의 편지와 홍익학당의 명상법, 그리고 호킨스 방하착을 소개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