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ssion

● 기억으로부터 발생하여 상상으로 피어나는 꽃사람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개인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사람들은 언젠가 한번 만난 대상에 대해서 일정한 시간동안 기억한다. 만약에 만남의 횟수가 반복된다면 기억은 그만큼 선명해질 수 있다. 그리고 눈을 감아도 그 대상을 마치 눈앞에 나타난 것처럼 생생하게 떠올릴 수도 있다. 이와 반대로 오래 전에 만났던 대상에 대해서는 그것의 일부분만이 기억나거나 전체적으로 불분명한 기억 속에 그 대상으로부터 받았던 인상(impression)이 어떠한 상황이나 사물과 연계되어 상상과 함께 현실에서 편집된 상태로 되살아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김양희가 그리는 꽃은 작가의 기억 속에서 되살아나오는 어린 시절에서부터 기인한다. 어린 시절의 생활 주변에서 반복적으로 맡았던 꽃의 향기가 작가의 기억 속에 깊이 각인되어 수 십 년 뒤에까지 그것을 기억하게 만들었고 작품 속의 이미지로 환생하게 만들었다. 꽃은 시각으로만 기억되지 않고 후각이나 촉각 등으로도 기억된다. 그러나 김양희의 어린 시절의 꽃들은 시간의 경과에 비례하여 그 자체의 모습에 대한 사실주의적 선명도를 점차 잃어가고 있으며 그렇게 잃게 된 선명도의 빈자리를 작가의 상상력이 대신 메워가고 있다. 따라서 김양희의 꽃은 기억으로부터 발생하여 상상으로 마무리되는, 작가의 주관적인 감각의 경험과 의식을 드러내는 꽃인 것이다.

[김양희] obsession

Korea Art Company. More than 500 Artist's Management, Exhibition, Business, Project, Media art, Platform based Art Service www.artmusee.kr, www.artmusee.com Seoul, South Korea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