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on - Marbling story

한국에서의 현대미술은 6-70년대 모색과 형성을 거듭하며, 80년대에는 정신성의 환원과 확산의 시기라 규정되나 지속과 단절 또는 혁신의 시기로 동시대의 공존을 의미하면서 모더니즘 또는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발전되어 왔다. 여기에서 평면과 매체조형작업은 확산적인 환경공간에서 시지각적인 관계를 생각하게 되는데 그것은 일종의 오브제와 공간이 조화를 이룰 때 앙상블라즈(Assemblage)를 이루어 그 자체로서 독자적이며 총체적인 조형공간을 연출한다. 그러나 매체조형작업라고해서 반드시 그와 같은 확산적인 환경공간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그 역(逆)으로 확산적이 아닌 축소지향적인 시 지각표현, 다시 말해서 작품 하나 하나가 독립된 단위로서 그 자체 속에 별개의 환경을 지니고 있는 연작설치가 또한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말하는 그 별개의 환경 그것은 다름 아닌 다양성세계의 그것이며, 그 세계는 어떤 의미에서는 미시적(微視的)인 것이기는 하되, 또 한편으로는 시각매체라고 하는 또 다른 매개 영역으로 관조자들의 시선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작금의 이러한 형식미술이 하나의 세계적인 현상으로 번져가고 있는 가운데 노재환의 평면조형은 최근 들어 그 다양한 양상 속에서 나름의 독자적인 시도를 펼쳐 보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 李炯玉 평론 중에서

[노재환] Creation - Marbling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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