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마(Crema) 추출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

★크레마(Crema) 추출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

크레마(Crema)란 이탈리아어로 크림을 뜻하는 낱말이다.

커피의 지방 성분과 수용성 성분이 결합된 미세한 거품을 말한다. 신선한 에스프레소에서 풍부하게 만들어진다.

갓 뽑은 에스프레소에 생성된 황금색 거품층인 '크레마(Crema)'의 추출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제대로 추출된 에스프레소인지 아닌지의 판단의 기준이 된다.

다소 연한 색깔의 크레마의 경우에는 추출 시간이 빨리 이루어 진것이 아닌가 체크해볼 필요가 있으며, 물의 온도가 낮았을 수도 있다.

이런 색의 크레마는 추출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았을 경우(Underextraction)가 많다.

이 경우 해결책으로는 커피를 좀 더 곱게 그라인딩 하거나 탬핑을 좀 더 세게 해서 추출 시간을 늘리면 된다.

검은 색깔의 크레마의 경우에는 과잉 추출(Overextraction)이 일어났을 수 있으니 커피를 좀 더 굵게 그라인딩 해 보고, 커피의 양이 많았다면 양을 좀 줄여 본다.

크레마의 색은 좋은데, 작은 방울이 질 경우에는 로스팅 정도가 약한 원두를 사용하지 않았는지를 체크해 보고, 좀더 로스팅 시간과 온도를 늘려 본다.

색깔이 약간 검으스레 하지만, 흔히 말하는 호랑이 띠(tiger skin effect) 형태를 보이고 있으면, 별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색깔이 검고, 큰 기포가 생성된 경우에는 그라인딩을 다소 굵게 해 보거나 탬핑을 다소 살살해 본다.

----------------------------------------

★ 커피와 관련된 특별한 교육정보를 원하시면

아래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vingle.net/posts/758483

★[커피스토리]커뮤니티에 가입을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ww.koreacbc.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