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숫자의 비밀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편리하게 자동차를 이용하곤 합니다. 덕분에 먼 곳까지 빠르게 또 편하게 이동할 수 있죠. 그러나 수천 킬로그램의 무게를 지닌 자동차를 단 4개의 타이어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절대 없으면 안 되는 이렇게 중요한 타이어. 타이어에 대해서는 타이어의 옆면에 써 있는 숫자만으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숫자들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성격과 크기, 배기량이 다르듯 다른 자동차의 타이어도 다른 것이 당연지사. 많은 종류의 자동차를 볼 수 있는 기아자동차 전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차량의 바퀴를 이렇게 정면으로 보면 타이어 옆면에 써진 글자나 숫자를 확인 할 수 있는데, 가장 잘 보이는 것이 바로 P215/55R17 이라는 부분입니다. 각 부분은 이런 뜻입니다. P: Passenger car - 승용차용 타이어 (일부 타이어에만 존재) 215: 땅과 닿는 타이어 바닥 면 길이가 215mm임을 의미합니다. 55: 편평비; 바닥 면과 타이어 높이의 비율을 말하며 215mm에 55를 곱한 약 118mm가 이 타이어의 높이입니다. R: Radial 방식의 타이어임을 말해줍니다. 대부분의 타이어가 이 방식입니다. 17: 17인치 휠에 사용하는 타이어 라는 뜻입니다. * Radial 방식의 타이어는 내부구조가 바닥면과 옆면이 분리되어있어 지면에 붙는 면적이 넓고 낮은 편평비를 확보할 수 있는 방식의 타이어입니다.

이 중에서도 주로 보아야 할 것은 단면폭인 215, 편평비 55, 휠 크기 17인치와 같은 것들입니다. 타이어의 높이가 같은데 단면폭이 넓은 타이어라면 당연히 편평비가 낮아지겠죠? 단면폭이 넓고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일수록 승차감이 좋아지고 접지력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대형 세단이나 스포츠카는 이런 타이어를 장착하게 됩니다. 또 고성능 후륜구동 차량의 경우에는 뒷바퀴가 앞바퀴보다 더 편평비가 낮고 단면폭이 넓은 타이어를 쓰기도 합니다. K9 퀀텀은 앞바퀴에 245/45 뒷바퀴엔 무려 275/40 사이즈의 타이어를 사용한다고 하니 단면폭과 편평비, 조금은 감이 오시나요? 반대로 단면폭이 줄어들면 각종 저항을 덜 받고 무게도 줄어들어 연비가 높아지는 효과를 얻습니다.

다음으로. 사이즈 넘버 바로 옆에 93V라는 숫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93볼트라는 뜻이냐고요? 아닙니다. 이 문자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물리적인 한계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먼저 93이라는 숫자는 하중지수로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무게를 말하는데요, 650kg으로 환산됩니다. 타이어가 네 개이므로 2600kg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숫자부분이 무게를 말한다면 알파벳 부분은 혹시? 그렇습니다. 타이어가 견디는 한계속력을 말합니다. 역시 환산하면 V는 240km/h를 나타내니 둘을 종합하면 차량, 승객 및 짐을 포함하여 2600kg, 시속 240 킬로미터까지는 주행해도 괜찮다는 의미가 됩니다. 여기에 하중지수와 속도 환산표 사진을 첨부하니 오늘 내 차의 타이어를 바로 살펴보시죠!

자, 또 다른 숫자를 찾다 보면 4자리 숫자로 표시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타이어가 태어난 때를 알려줍니다. 읽는 방식은 어렵지 않아요. 뒤에 두 자리는 생산연도, 앞에 두 자리는 생산주차를 의미합니다. 그럼 이 타이어는 2014년 49주차에 만들어진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트레드가 다 닳았을 때만 교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타이어는 시간이 갈수록 조금씩 딱딱해지기 시작해 5년 이상이 지나게 되면 잘 닳지 않게 되는데요 충격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노면을 부드럽게 따라가지 못하니 매우 위험하겠죠? 그래서 생산시기를 알아두는 것이 안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신의 차 타이어가 XX07로 표기되어있다면? 지금 당장 타이어가게로 달려가세요!

이 더 뉴 모닝의 타이어는 단면폭 165mm, 편평비 60에 14인치용인데 한계하중 1548kg과 한계속도 210km/h를 지니고 있군요. 2015년 12주차에 생산되었습니다. 따끈따끈하죠? 국가대표 경차 더 뉴 모닝. 경차답게 좁은 단면폭과 높은 편평비로 경제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배기량이 낮은 엔진과 가벼운 차체에 걸맞는 적당한 한계의 타이어가 준비되었습니다. 참 쉽죠?

올 뉴 쏘렌토의 타이어는 단면폭 235mm, 편평비 55에 19인치용인데 한계하중 3300kg과 한계속도 240km/h를 지니고 있군요. 2015년 8주차에 생산되었습니다. 역시 남자의 강인한, Upper Class SUV 답게 널찍한 폭, 커다란 휠 크기로 승차감과 접지력을 확보하고 늘어난 무게와 강력한 엔진만큼 높은 한계를 지닌 타이어를 지녔습니다. 참 쉽죠? 지금까지 타이어와 숫자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저 숫자만 마주했을 땐 어렵고 복잡하게 보였지만 알고 보면 별 것 아니죠? 이제 이 글을 읽은 여러분도 타이어 똑똑이로 거듭났습니다. 자 이제 나가서 마음껏 아는 척을 해볼까요? 주변에 자동차 박사인 양 잰 척하던 지인이 있다면 코를 납작하게 해줍시다!. 그리고 말해주세요. 펀키아 짱짱맨.

기아자동차 백마대리점 의 채널을 확인해보세요. https://story.kakao.com/ch/yeskia 카카오톡 친구추가하기 http://goto.kakao.com/@기아자동차백마대리점 ♥♥♥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